즐겨찾기 추가

전체보기

CARZ

자동차리뷰

쉐보레 크루즈 해치백 CRUZE5 시승기[카즈] 2013.04.25

목록으로

쉐보레 크루즈 해치백 CRUZE5 시승기[카즈]

한국GM의 차세대 글로벌 해치백 "쉐보레 크루즈5"시승기

이번 크루즈5는 후드에서 트렁크까지 유연하게 이어지는 아치형 루프 라인과 더불어 숏 오버행이 조화를 이뤄 역동적이고 다이내믹한 외부 스타일을 연출하였는데요.현재 국내시장에 동급대비 최대 전장(4,510m)과 전폭(1,790mm) 기존 크루즈 처럼 돌출된 휠과 휠 하우징과 17인치 알로이휠, 후드보닛과 날카로운 역동적인 헤드램프등 기존크루즈의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실내는 기존 크루즈(라세티프리미어)처럼 비행기 조종석을 연상시키는 좌/우 대칭으로 설계되었으며 운전자 중심의 듀얼 콕핏 디자인을 그대로 적용하였습니다.


사진에는 없지만 이날 2.0디젤해치백 및 네비,하이패스장착된 차량도 배정되어있었습니다.이번 크루즈 해치백의 테일램프디자인에 대한견해는 호불호가 갈릴듯 합니다.테일 램프는 차량 후면부와 측면부에걸쳐 트렁크 리드에 연결되어 있는데요. 전면부에서 강한 라인을 보인다면 후면부로 오면 반전처럼 유선으로 이어지는 라인은 자칫 테일램프의 디자인적 요소가 조금은 변경되어야하지 않나싶습니다. 또한 LED 보조 제동등과 4구 일체형 후방감지 센서 또한 적용.


크루즈5 해치백의 적재공간은 413리터 용량의 트렁크공간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뒷좌석 6:4 분할 폴딩 기능으로, 공간 활용성과 화물 적재능력을 극대화했으며 폴딩 레버가 있어 가볍게 레버를 조작하면 폴딩을 손쉽게 할수 있었습니다.


신형 크루즈5는 고효율 1.8리터 DOHC ECOTEC 엔진과 엄격한 유로5 배기가스 기준을 만족하는 친환경 2.0리터 VCDi 디젤 엔진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날 시승한 차량은 1.8리터. 1.8리터 가솔린 엔진은 최대 출력 142마력(6200 rpm), 최대 토크 17.8kg.m(3800 rpm)로 직분사엔진을 탑재한 현대차 아반떼(140마력, 17kg.m)와 거의 같습니다.


크루즈5에 장착된 6단 자동변속기는 각각의 엔진과 최적의 조화를 이루고 엔진 성능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해 부드러운 기어 변속을 실현, 크루즈처럼 편안한 승차감은 그대로 이어졌습니다. 잠시타본 2.0디젤은 엔진 실용 영역대(1750~2750rpm)에서 36.7kg.m의 토크를 뿜어내 잠시였지만 주행내내 추월시에도 막힘이 없었습니다. 다만,개인적으로는 좀더 힘이 넘치고 토크가 좋은 2.0 디젤 라인을 권하고 싶습니다.


1.8리터 시승차량은 80~100키로를 유지하며 주행하였는데요.연비는 14.6정도를 나타내주었습니다. 트립모니터는 기존에 영문으로 표기되었던 부분들이 한글화되어 평균연비,주행가능거리,트립1,2,속도,연료소모량,평균속도,순간측정연비등을 나타내주었습니다.

이번 시승구간은 여의도에서 출발하여 자유로를 갔다가 오는 거리인지라 왕복100키로 남짓 키로수를 주행하였는데요.크루즈5에 적용된 새로운 바디 프레임 시스템이 더해져 상부 차체와 차체 프레임이 일체형으로 설계돼 주행시 크루즈5의 단단한 느낌의 하체를 느낄수 있었습니다. 일상적인 주행에서는 엔진음은 크게 문제되지 않으나 고속주행시 엔진음이 다소 크게 유입되는 부분은 아쉬었습니다.


하부 이음방지 및 최상의 제동력을 위한 가스 주입 댐퍼를 적용한 리어 가스 쇼크 업소버와 튜블러 타입 컴파운드 크랭크 리어 서스펜션 장착 등 여러면에서 크루즈5는 구조 경량화를 꽤나 적용하였는데요. 이부분은 크루즈에도 같이 적용이 되었음면 좋겠네요.(워낙 크루즈가 무겁다보니) 100키로를 지나가자 운전석으로 풍절음이 점점 들리기 시작했습니다. 속도를 점점 높여가자 거슬리긴 했습니다. 해치백이다보니 트렁크쪽의 고질적일수 있는 소음은 잘잡았을까하는 우려와 달리 그에 맞게 튠이 되어 소음을 꽤나 억제하여 줄인점은 매우 높게평가하고 싶었습니다.


스티어링휠은 2.0크루즈 디젤에비해 가벼운 편이나 일정 속도에서는 묵직함이 전달되었습니다. 해치백차량들을 시승하다보면 폴딩시 적재공간, 뒷좌석의등받이, 후면부의 시야를 중요시하게 보는데요. 시야면에서는 이부분은 답답하지는 않았습니다. 잠시나마 크루즈5를 접해보았는데요. 많은것을 느끼고 공유하기엔 부족한 시간이였지만 1.8리터 차량은 전체적으로 데일리주행시 부족하지도 넘치지도 않는 차량이 아닌가 싶습니다.

뒷좌석과 트렁크가 연결돼 기동성과 실용성을 더한 "크루즈5 해치백" 어찌보면 국내시장에서 세단 중심이 주를 이루다보니 자연스레 해치백,웨건은 늘 비주류 취급을 받아왔는데요. 작년 기준 해치백차의 판매 비중은 15%로 세단(57%)보다 훨씬 적죠 수치상으로 현실을 말해주듯.우리나라와 같이 국토가 좁고 인구밀도가 높은 유럽(54%)이나 일본(44%)등을 비교해보면 해치백 판매 비율은 세단대비 비교차가 크다고 생각듭니다.


그럼 크루즈5 추가정보를 말씀드리자면>>

-내장형 내비게이션 시스템
-크루즈 컨트롤
-원격감지 거리가 30m인 리모트 키리스 엔트리

-3단 열선 시트가 내장된 버킷 타입의 운전석 및 동반석
-톨게이트 자동 징수 시스템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TPMS)

-일체형 4구 센서 및 6개 경고 구간 후방주차 보조 시스템
-전자식 주행안전제어 장치 SESC
-동급 최초로 CBC(Cornering Brake Control)적용


크루즈5의 가격은>>

크루즈5 1.8 가솔린 모델은 (자동변속기)
▲LT 모델 일반형 1,701만원, 고급형 1,808만원 ▲LTZ 모델 일반형 1,762만원, 고급형 1,948만원.

크루즈5 2.0 디젤은 (자동변속기)
▲LTZ 모델 일반형 2,050만원, 고급형 2,236 만원.

쉐보레 크루즈 해치백 CRUZE5 시승기[카즈]

쉐보레 크루즈 해치백 CRUZE5 시승기[카즈]

쉐보레 크루즈 해치백 CRUZE5 시승기[카즈]

쉐보레 크루즈 해치백 CRUZE5 시승기[카즈]

쉐보레 크루즈 해치백 CRUZE5 시승기[카즈]

쉐보레 크루즈 해치백 CRUZE5 시승기[카즈]

쉐보레 크루즈 해치백 CRUZE5 시승기[카즈]

쉐보레 크루즈 해치백 CRUZE5 시승기[카즈]

쉐보레 크루즈 해치백 CRUZE5 시승기[카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