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전체보기

CARZ

자동차뉴스

중고차 궁금증 내가 풀어줄게, 느낌 아니까~ 2013.08.30

목록으로

중고차 궁금증 내가 풀어줄게, 느낌 아니까~


중고차 궁금증 내가 풀어줄게, 느낌 아니까~

- 중고차 거래 시 소비자들이 궁금해하는 것은?
- 중고차 카즈, 소비자들이 손쉽게 중고차 궁금증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중고차에 대한 인식 변화와 합리적 소비 증가로 중고차 시장은 점점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11년 최초로 신차시장 2배를 넘긴 것으로, 국내 중고차 시장은 최근 몇 년 새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중고차가 국민생활에 차지하는 부분은 점점 커지고 있는 반면, 중고차 거래 시 어려움을 느끼는 소비자는 여전히 많다. 내차판매 문의 1위 중고차사이트 카즈(http://www.carz.co.kr)는 소비자들이 중고차 거래 시 자주 묻는 질문을 정리해 소개한다.


타던 내차를 처분하려는데 고장난 차도 팔 수 있나?


소비자들의 자동차 교체주기는 짧아진 반면, 기술의 발달로 자동차의 내구성 및 성능은 향상됐다. 사고 및 노후 등으로 고장 난 자동차도 수리한다면 원활히 작동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중고차 매매상들은 수리 후 안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차로 판단되면 매입한다. 하지만 사고차이기 때문에 시세 감가는 피할 수 없다.


반면 극심한 노후차이거나 수리 후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자동차는 중고차로 판매가 어렵다.


소비자는 고장 난 차를 처분할 계획이라면 수리하지 않고 매매상사에 넘기는 것이 좋다. 개인이 수리하는 것보다 매매상이 수리하는 것이 저렴하고 경제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고장의 이유로 깎이는 내차 시세가 개인이 수리하는 비용보다 적은 것도 이유이다.


내차 팔 때 필요한 서류는?


새차 구입 등으로 타던 내차를 판매할 계획인 운전자들은 명의이전을 위해 몇 가지 준비할 사항이 있다. 중고차 매매상사에 타던 차를 판매한다면 자동차등록증▲인감도장▲인감증명서▲자동차세 완납증명서를 준비해야 한다. 이들 서류는 해당 관청 및 주민센터, 구청에서 발급이 가능하다.


팔려는 자동차가 본인명의가 아니라면, 원 소유주의 인감도장이 찍힌 위임장을 추가로 준비해야 원활한 판매가 이루어질 수 있다.


내차 견적을 받을 때, 시세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일반적으로 중고차시세는 차종·연식·주행거리·옵션·변속·사고유무 등이 영향을 미치며, 인기 차종▲최근 연식▲짧은 주행거리▲인기 옵션▲무사고차일수록 좋은 시세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사고차는 큰 감가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사고 정도에 따라 감가폭이 달라진다. 반면 노후로 인한 수리 및 부품교체 차량은 감가에 별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중고차 구입 시 세금은?


중고차 구입 시 명의이전으로 발생하는 취등록세는 과세표준액의 7%이며, 공채매입비는 지역이나 배기량에 따라 다르다. 신차가격이 2,000만원인 2011년식 중고차는 과세표준액을 기준으로 1,300만원의 중고시세가 책정되고 취등록세는 91만원 정도다.


구입 후 납부하는 자동차세는 매년 6월과 12월 납부하며, 감가는 3년 이후부터 시작된다. 배기량과 연식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으며, 선납제도라 하여 1월에 자동차세를 한번에 완납하면 10% 할인해주는 제도가 있다.


이번 정보를 제공한 중고차사이트 카즈는 중고차 거래 시 어려움을 느끼는 소비자를 위한 온라인 게시판 및 고객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카즈 고객센터 김인숙 팀장은 “중고차 거래 시 어려움을 느껴도 소비자들은 전문가의 자문을 얻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며 “서비스 이용 시 손쉽게 중고차 관련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기 때문에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여성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다”고 말했다.


카즈 ‘남다른 고객센터 -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게시판 및 고객센터(1588-5578)는 중고차 거래 시 어려움을 느끼는 소비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중고차 궁금증 내가 풀어줄게, 느낌 아니까~

카즈 소식을 가장 빠르게 받는 방법

  • 카즈 페이스북 가기
  • 카즈 트위터 가기
  • 카즈 블로그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