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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차량상태확인

1. 차량외부 확인요령

<유의사항>
- 맑고 화창한 날을 택하여 실외에서 보는 것이 좋다.
- 차량을 살필 때 정면보다 45도 정도 측면에서 관찰하고, 빛 반대방향에서 관찰하는게 바람직하다.
- 또한, 자동차를 인접하기 보다 몇 걸음 물러선 곳에서 균형을 살펴야 한다.

1) 균형 및 도장
- 차량의 도장면이 고르고,색상이 다르지 않는지를 살펴야 한다.
  (본네트 안의 도장상태가 다른 경우, 충격에 의한 판넬의 굴곡 등)
- 자동차를 정면/측면으로 봤을때 균형이 고른지 살핀다.
   균형이 안맞는다면 짐을 많이 실었던 가능성과 차체에 무리가 많이 갔다고 판단해야 한다.
- 약간의 흠집이 있을 수 있으므로 사소한 흠집이나 긁힘 자국은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2) 도어
- 문을 열었을 때 문이 밑으로 떨어진다는 느낌이 있으면 문을 교환했을 가능성이 높다.
- 도어 끝부분에 실리콘이 없으면 교환한 것이다.
- 유리창의 작동여부를 확인한다.
- 장착된 유리가 모두 같은 회사 제품인지 확인한다.

3) 트렁크
- 연결 나사못의 수리흔적, 용접한 부분의 유무, 판넬간격이 일정한지 여부, 고무 패킹의 유무
- 트렁크를 열어 차체의 트렁크 외곽에 있는 고무를 벗겨내고 사고의 흔적을 찾아본다.
  사고가 났을 경우 도색이 벗겨지거나, 용접으로 녹이 슬어 있다.
- 스페어 타이어의 마모도를 살펴 교환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지와 타이어가 놓여지는 바닥부분
  에도 사고의 흔적이 있는지 살펴본다.
- 잭이나 휠너트 렌치 등 기본 휴대공구가 제대로 있는지 확인한다.

4) 범퍼
- 범퍼는 차체와 도장상태가 같은지 유심히 살펴본다.
- 범퍼를 흔들어서 장착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5) 하체
- 정비업소를 방문하여 점검하거나, 시간상 직접 자동차의 아랫부분을 보고 점검한다.
- 하체에 녹이 슨 곳은 없는지
- 머플러에 구멍이 나지는 않았는지
- 엔진룸쪽에서 오일이 새거나 묻은 흔적은 없는지
- 쇼바에 기름이 샌 흔적은 없는지

6) 타이어
- 타이어 마모도를 점검하여 이상마모나 편마모가 있다면 구입을 피하는 것이 좋다.

2. 차량내부 확인요령

1) 실내
- 시트 및 차량내부의 전체적인 오염정도를 살피고, 특히 침수 여부를 살펴야 한다.
  이외에도 시트 및 천정의 상태, 찢어진 부위 등도 자세히 살펴야 한다.
- 각종 옵션의 작동상태, 주행거리의 확인 (계기조작 여부, 시트의 내려앉음 등)
- 천장에 얼룩이 있으면 물이 샌다는 증거이고 매트를 들어내고 밑바닥을 확인해 심하게
   튀어올라 온 곳이 많으면 차를 거칠게 몰았다는 증거이다
- 휘발유 냄새가 나면 연료탱크가 새지 않는지 철저히 점검해야 한다.
- 특히 장마철이 되면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할 부분이 썬루프이다.

2) 본네트
- 본네트 안쪽에 스티커(Rpm과 점화시기 표시)가 붙어 있는지 확인한다.

3) 엔진룸
- 엔진룸내 용접 및 연결부위의 자세한 점검 엔진룸 내부의 곳곳에 기름이 많이 묻어 있는지 확인.
- 각종 오일류의 누유 여부 및 냉각수, 오일상태 및 팬벨트의 상태 점검.
- 엔진룸 정기적으로 손질한 흔적이 있는 깔끔한 상태가 좋다.
- 벨트(발전기, 에어컨, 파워베이어링)가 낡았거나 느슨해져 있다면 제대로 관리하지 않은 차이다.
- 무겁거나, 너무 가벼운 듯한 소리, 고르지 못한 소리는 모두 엔진성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선택하지 말아야 한다.
- 라디에이터 그릴이나 패널의 한 부분이 새 것인지 확인한다.
- 배터리도 점검하여 교환하지 않아도 될 것인지 확인한다.
- 한번에 시동이 걸리고 소리도 명쾌한지 점검한다.

4) 핸들
- 차핸들의 유격이 커서 덜거덕거리는지 점검한다.
- 핸들의 위치를 똑바로 했을 경우 바퀴가 정확하게 전진방향을 유지하는지 점검한다.
- 시운전시 속도를 높였을 때 핸들이 떨리는지 점검한다.

5) 브레이크
- 차계부가 있다면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의 교환시기를 알아본다.
- 사이드 브레이크를 당겨서 얼마나 올라오는지를 살펴 브레이크 상태를 점검한다.
- 시운전이 가능하다면 빠른속도에서 급제동을 하여 자동차가 편제동이 일어나지 않는지 점검한다.

6) 주행거리
- 자동차를 운전한 운전자의 직업을 먼저 알아본다.
- 주행거리는 짧을수록 좋다.(너무 짧아도 정상운행을 못한것이므로 성능이 제대로 안나올 수 있다)
   그러나 계기판은 조작이 가능하므로 운전석의 내려앉은 정도와 클러치, 브레이크, 엑셀레이터
   페달 등을 살펴 보면 사용기간을 대중 알 수 있다.
- 보편적으로 정상운행 <1년에 2만Km정도 주행>을 한 것으로 상태확인을 하고 구입하면 된다.

7) 선택사양(옵션)
- 에어콘, 히터상태를 점검하고 에어컨을 켰을 때 공회전 Rpm이 규칙적으로 회전하는지 점검한다.
- 자동변속기인 경우 변속시 충격상태가 심하지 않은지 점검한다.
- 에어컨, 히터, 윈도와이퍼, 오디오, 각종 등화 ..등도 작동시켜서 이상 유무를 확인해 본다.